‘헬스’와 ‘모빌리티’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혁신상을 휩쓸었다.
1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CES 혁신상은 27개 카테고리별로 623개 기술·제품에 수여됐다. 이중 △헬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가상‧증강현실 등 4개 분야가 전체의 27.2%(170개)를 차지했다.
특히 헬스‧웰니스 분야 혁신상은 2019년 16개에서 2022년 77개로 5배 가까이 증가했다. 헬스는 올해 혁신상에서 가장 큰 비중(12.4%)을 차지했다.
CES 개최 이래 최초로 헬스케어 기업 애보트(Abbott)의 로버트 포드 대표가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등 건강과 안전,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빌리티 분야 수상제품은 작년 20개(비중 4.8%)에서 올해 40개(6.4%)로 늘었다. 작년 4개(1%)에 불과했던 가상현실 분야 수상제품은 올해 19개(3%)로 큰 폭 증가했다. 지속가능성 분야 수상제품도 작년 22개(5.3%)에서 34개(5.5%)로 늘어났다.
올해 CES에는 역대 최대인 416개의 한국기업이 참가했다. 전체 CES 혁신상의 22.3%(139개)를 수상하며 선전했다. 이는 2020년과 2021년 101개 수상을 뛰어넘은 역대 최대 기록이다.
특히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은 우리기업 제품은 전체 33개 중 10개로 30.3%를 차지했다. 헬스‧웰니스에서도 75개 중 14개(18.7%)가 한국 제품이다. 이외 소프트웨어‧모바일 웹 분야에서는 해당분야 혁신상(33개)의 절반에 가까운 16개(48.5%)를 우리기업 제품이 수상했다.
무역협회 박가현 수석연구원은 “코로나19로 건강과 안전, 지속가능성, 가상현실 관련 제품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며 “급변하는 환경 속 우리제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트렌드 분석 및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