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 대한민국 제1 유통혁신 기업 발돋움"
‘뉴 GS리테일’은 2025년 취급액 25조원 달성을 위해 5년간 1조200억원을 투자한다.
GS리테일은 GS홈쇼핑과 합병을 앞두고 28일 코엑스인터컨티넨탈 호텔 다이아몬드룸에서 주요 애널리스트(투자분석가)들을 대상으로 IR콘퍼런스(기업설명회)를 열고 5년간 투자 계획, 구체적 목표와 달성 방안 등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뉴 GS리테일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플랫폼’을 목표로 △디지털커머스 강화 2700억원 △IT·물류 인프라 구축 5700억원 △신사업 1800억원 등 1조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뉴 GS리테일은 2700억원 투자해 소비자에게 차별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싱글사인온(한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서비스 이용)’, ‘GS페이’ 등 간편결제 시스템 구축과 식품 관련 신사업 투자 확대 등 디지털커머스의 경쟁력을 키운다.
특히 6개의 물류센터 신축과 IT 인프라 구축을 위해 570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뉴 GS리테일은 연면적 40만제곱미터(㎡)가 넘는 규모의 전국 60개 물류센터망과 3300여대의 배송 차량, 2200여명의 인력을 보유한 초대형 물류 기업으로 거듭나게 된다.
뉴 GS리테일은 전국의 99% 소비자들에게 2시간 내 배송이 가능하도록 6개의 물류센터를 추가 구축한다. 또 1만5000여 소매점과 우리동네딜리버리, 부릉 연계 배송, 새벽배송, 박스25, 반값택배, 수퍼 배송 등 다양한 최종 물류 수단을 활용해 차별화된 물류 통합 인프라를 조성한다.
뉴 GS리테일은 데이터 분석 강화를 위한 IT(정보통신기술) 인프라 구축에도 힘쓴다. 뉴 GS리테일은 보유한 모든 소매 플랫폼에서 연간 발생하는 약 20억건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해 초정밀 개인화 추천 알고리즘을 적용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경영 전반에 걸친 의사 결정에도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뉴 GS리테일은 신사업 영역과 다양한 소매 포맷이 융·복합된 새로운 콘셉트의 점포를 개발·론칭하는 데 1800억원을 투자한다.
뉴 GS리테일은 차별화된 온·오프라인의 소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소비자의 소비 경험을 확대해 2025년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사업별로는 △편의점 11조4000억원 △홈쇼핑 4조9000억원 △슈퍼 1조6000억원 △디지털커머스 5조8000억원 △기타 1조3000억원 등이다.
오진석 전략부문장(부사장)은 “통합 GS리테일이 2025년 취급액 25조원을 달성하기 위해 5년간 1조원을 투자한다”며 “초대형 물류 인프라와 정밀한 분석 시스템, 온·오프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며 대한민국 제1의 유통혁신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소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