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시는 지역특화형 스타점포를 육성하고 마을고유의 특별함 찾기를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파주테마형 상권재생 프로젝트’를 공모한다고 17일 밝혔다.
파주테마형 상권재생 프로젝트는 시를 대표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으로 구성된 지역 특화형 점포 창업을 지원하고 낡은 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재생테마 스타점포 육성, 우리마을 핵심점포 지원, 대표먹거리 시설개선 3가지로 진행한다.
재생테마 스타점포 육성사업은 이등병 마을, 연풍 EBS문화창작거리, 리비교 상권, 금촌통일시장 금정22길 및 파주시 대표 관광지역 등의 장소에서, 파주를 대표하는 대표 먹거리 및 관광 연계 사업 등의 창업, 업종전환 또는 기존 영업 중인 점포 개선을 지원한다. 임대차계약서에 의거해 월 임차료 최대 100만원과 점포 리모델링 5,000만원을 2개소에 지원한다.
우리마을 핵심점포 지원은 마을을 대표하는 핵심점포로 창업을 하거나 마을에 대표성이 있는 점포를 지원하며 임대차계약서에 의거해 월 임차료 최대 100만원을 3~5개소에 지원한다.
대표먹거리 시설개선 사업은 3년 이상 영업 중인 점포를 대상으로, 점포 내 낡은 시설 등의 개선을 지원한다. 2개소에 점포 시설개선비 5,000만원을 지원한다.(자부담 20% 이상 별도)
시에 상권재생을 위해 창업 또는 시설개선 계획이 있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시청 홈페이지>공고·홍보>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오는 30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거나, 시청 도시재생과(파주시 시청로 47, 3층)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최종환 시장은 “파주테마형 상권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구도심 쇠퇴와 낡은 상업시설 등으로 인한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파주시의 상권재생에 많은 관심과 열정이 있는 모든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