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휴대정보단말기 도입, 월정산 간편 전송 프로그램 개발
무인편의점 '시그니처' 확대, 폐기지원 대상 확대
세븐일레븐은 지난 19일 ‘2021년 가맹점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점포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투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세븐일레븐이 마련한 가맹점 상생협약의 내용은 점포 운영에 필요한 제반업무의 간소화와 효율화를 통한 편의 증진에 초점을 맞췄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의 eSOS(간편점포운영시스템) 구축을 뒷받침하기 위한 운영 시스템의 선진화 도모와 함께 신규 제도를 신설했다.
eSOS의 주요 내용은 △POS일괄처리시스템과 차세대 점포관리시스템 구축 △휴대정보단말기(PDA) 공급 △모바일 정산∙세무자료 전송 서비스 △심야무인영업시스템 지원 △점포 보안솔루션 프로그램 마련 등이다.
세븐일레븐은 앞으로 카운터에 있는 POS에서 모든 점포 관리 업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단 계획이다.
가맹점주는 점포관리용 컴퓨터와 POS의 시스템 연동(일원화)을 통해 발주, 매출·재고 관리, 상품 조회, 각종 데이터 확인 등의 업무를 카운터에서 바로 할 수 있게 된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별도 사무공간에서 하던 관리업무를 실제 업무공간인 카운터 POS로 가져오면서 시간적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층 고차원적 기능을 갖춘 차세대 POS 시스템도 순차적으로 갖춘단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점포 운영의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도 도입한다.
이에 따라 PDA 장비를 통한 관리업무의 디지털화로 상품 검품이나 재고관리가 정확하고 빨라지며 소요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또 배달, 라스트오더 등 온라인서비스 운용도 더욱 편리해진다.
세븐일레븐은 신규점과 리뉴얼점에 우선 도입하고 이후 기존점으로 순차적 확대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은 가맹점 월정산에 필요한 각종 서류들도 우편이나 팩스로 보낼 필요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아울러 각종 세무 관련한 자료도 모바일로 전송·처리할 수 있는 ‘모바일 세무서비스’도 선보인다. ‘모바일 세무서비스’를 이용하면 약 50%의 관련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일레븐은 이밖에 심야미운영 점포에 무인 편의점 ‘시그니처’ 모델을 적극 적용해 가맹점의 추가수익 창출과 이익개선에 나서며, 사설 보안업체를 통한 점포 보안솔루션 프로그램도 마련해 가맹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븐일레븐은 노무상담서비스, 경영주 교육지원 등을 올해 새로운 복지 제도로 신설해 가맹점 복지 제도를 한층 강화된다.
세븐일레븐 경영주들은 ‘노무상담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메이트(아르바이트 근무자)의 채용·관리·퇴직 등 복잡한 노무 관련 사항에 대해 언제든지 편하게 상담받을 수 있으며, 웹(Web)상에서 온라인 전자근로계약도 체결할 수 있다. 관련 비용은 본사가 부담한다.
세븐일레븐은 이와 함께 경영주에게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을 위해 사이버대학교나 대학원 등록 시 수업료 감면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세븐일레븐은 경영주와 본사, 파트너사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상생간담회도 분기별로 진행하며, 분기별 30만원 규모의 상온·냉장 폐기지원 대상 범위도 조리빵까지 확대했다.
세븐일레븐은 전국 가맹점과 이 같은 내용의 2021 상생협약 체결과 함께 편의점의 사회적 안전망 기능 강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아동학대 예방활동도 전 경영주가 적극 동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전국 8100여점이 아동안전지킴이집 참여를 신청했다. 세븐일레븐 경영주들은 더 많은 점포들이 참여하고 비상상황 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홍보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경호 대표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선진화된 점포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적인 점포운영 환경을 도모하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경영주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이해, 상호배려가 중심이 되는 공감과 공생의 문화, 편의점의 사회 안전 플랫폼 역할을 더욱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