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당초 인수계약 목표 시기 미뤄질 전망
HDC현대산업개발(이하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획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될 전망이다. HDC현산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심사는 최근 미국 승인을 얻었고, 영업 중인 해외 6개국 중 러시아만 남은 상태다.
2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근 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해외 기업결합 승인은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최근 미국 정부는 HDC현산-아시아나항공 간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HDC현산은 기업결합승인을 신청한 해외 6개국 중 러시아의 결과만 남겨두고 있다.
앞서 HDC현산은 지난해 12월27일 아시아나항공 주식 61.5%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한 후 올해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이 영업하는 미국,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터키 등 해외 6개국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하지만, HDC현산이 당초 이달 말을 목표로 진행하려던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필요한 유상증자 등 후속 절차 계획은 미뤄질 전망이다.
HDC현산은 해외 당국의 기업결합승인을 얻은 뒤 1조47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빌린 차입금 1조1700억원을 상환할 계획이었다.
또 이와 별도로 약 3000억원 규모의 추가 공모채 발행과 인수금융 등을 통해 나머지 인수 자금을 마련하고, 이달 말 주금납입을 하며,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었다.
다만, HDC현산 컨소시엄은 코로나19 여파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난이 심화하면서 인수계약 완료 시점을 서두르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항공업계 지원방안 마련 검토와 함께 최근 부채비율이 급증한 아시아나항공에 추가 지원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보다 크게 늘어 채권단에 상환해야 할 차입금은 당초 산은과 수은에서 빌린 1조17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도 차입금 상환이 힘들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항공업계는 이달 중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와 HDC현산의 인수자금 마련을 위한 추가 회사채 발행 등 예정된 계획이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항공업계는 앞으로 HDC현산과 채권단의 아시아나항공 지원 협의 결과가 아시아나항공 매각 성공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HDC현산 관계자는 “현재 인수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인수계약 완료 목표 시기는 4월 말이지만, 정확한 시기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