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지난 3일과 4일, 미국 로스엔젤레스(LA)에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 상담회를 진행해 상담실적 약 7000만 달러(한화 약 835억원)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미국은 롯데그룹이 호텔, 화학 사업 등을 시작으로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곳 중 하나다.
미국은 4차 산업 관련 기술을 대거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케이팝(K-POP)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 제품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롯데홈쇼핑은 국내 중소기업들의 진출은 물론, 지속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자 미국을 개최지로 선정하게 됐다.
이번 엑스포는 미국 현지에서 국내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최대 규모의 한국상품 수출 상담회로, 롯데그룹이 주최하고 롯데홈쇼핑이 주관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대중소협력재단 등이 협력기관으로 나섰다.
3일엔 개막 선언에 이어 한류 메이크업 시연회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이어 국내 중소기업 80개사, 미국 현지 바이어들이 참여해 1대1 수출 상담,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 국내 기업들의 해외 유통 시장 진출을 모색했다.
미국 현지 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생활리빙, 뷰티 제품 등 관심도가 높은 상품군을 비롯해 롯데홈쇼핑 단독, 인기상품들도 선보였다.
또 롯데홈쇼핑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도 참가해 상품 전시 및 현지 투자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완신 대표는 “이번 행사는 세계 최대 소비시장이자, 4차 산업, 스타트업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개최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롯데홈쇼핑은 국내 우수 중소기업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6년부터 국내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고 참여 기업들에게 부스설치, 현지숙박 등 비용 일체를 지원하는 ‘해외시장개척단’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참여 기업들의 진출 희망 의사가 높은 지역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수출 제반 사항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진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호주, 러시아 등에서 총 9차례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내년에도 수출 유망 국가를 발굴해 엑스포를 개최할 예정이다.